르코르뷔지에의 원명은 샤를 에두아르 잔느레(Charles Edouard Jeanne ret)였다. 그의 아버지 조르죠 에두아르 잔에 그리는 전형적인 중산층이며 그의 어머니 마리 샤를로테 아멜리아는 피아니스트이며 음악 교사로 활동하였다. 청교도적 가치관을 가진 어머니는 규율과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과 직업의 신성함, 자신감 등의 가치관을 자식들에게 일러주었다. “무엇을 하고자 할 때는 스스로 실제로 그것을 확실하게 행동하라” 이러한 어머니의 가르침은 평생에 걸쳐 르코르뷔지에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르코르뷔지에는 모던건축에서 너무나 중요한 인물이고, 그와 관련해서 떠올려야 할 것들은 기하학적 질서에 의한 공간구성, 수평 창, 가구 설계, 도시계획, 근대건축 기술의 실패 등이 있다. 이제 르코르뷔지에를 이 다섯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 기하학적 질서 공간
그는 "기계적 기능주의와 합리주의가 발전하였던 근대건축의 발전 양상 속에 건축 구성은 기하학이다."라고 말하여 건축 구성을 유형화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은 기하학적 동물이며 정신은 기하학을 창시하였다고 주장하였다. 무질서한 자연에 기하학적인 질서인 인간의 질서가 합치될 때 그것은 아름다운 것이며 자연을 기하학적 질서에 합치하도록 개조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의무이며 인간의 마음에 강하게 호소하는 예술작품은 기하학이 명확히 느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스위스 학생회관을 꼽을 수 있다.
이곳에는 주택 5원칙이 철저히 반영되고 있으며, 강아지 뼈 모양의 6개 기둥이 남측 파사드의 연속적인 통유리벽 매스를 지지하고 있다. 자유로운 파사드와 평면은 8개의 Cross section으로 더욱 생동감을 갖게끔 되어있다. 특히 라운지의 르코르뷔지에 벽화는 유명하다.
2. 수평 창
르코르뷔지에의 도면에서 나타나는 수평 창들은 아무 제한 없이 이어진다. 그는 자기 이러한 개혁이 경제적인 효과 면에서 감탄할 만하며 미학적인 측면에서는 획기적이라고 여겼다. 또한 그는 ‘회화적 전면성’을 강조했다. 창을 통해 풍경을 바라보는 것은 분리를 의미하며, 풍경은 시각적인 것이 되고 우리는 그것을 촉 지적인 경험으로서 알고 있는 기억에 의존하게 된다. 수평 창은 이와 같은 조건, 이 휴지를 명백히 드러낸다. 르코르뷔지에의 20년대 주택들에서 볼 수 있는 수평 창 외부의 풍경이 갖는 깊이에 대한 축소와 함께 건축적 산책을 통해 변화하는 의도적인 시선의 분산을 강조했다.
3. 가구 설계
르코르뷔지에는 가구를 인간의 사회적 지위를 알리는 수단이라고 여겼다. 가구는 일정하고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기능에 들어맞으며 모든 사람은 동일한 시간에, 날마다, 일생 같은 것을 필요로 하여 가구는 단지 수납장일 뿐이라고 이야기했다. 가구라는 개념은 사라졌으며 이것은 주거 설비라는 새로운 단어로 바꿀 수 있다.
4. 도시계획
20세기 도시공간의 형성에 르코르뷔지에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친 건축가는 없을 것이다. 그의 1920년대와 1930년대에서 도시계획 및 건축 활동은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즉 그는 당시의 사회가 모순과 갈등 및 비위생적 환경에 시달리는 위기 상황이라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는 수단은 건축을 통한 사회개혁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급속히 발전하는 공업화사회의 적응에 충실했고, 미국의 고층건축과 자동차 사회에 매료되어 있었다. 따라서 그는 과거의 바로크적 공간구성, 즉 가로와 광장에 의해 연계되는 도시구성을 거부하고, 그 대신에 격자형의 가로망과 고층 건물, 가구와 설비가 일체적으로 설계되어 일조, 통풍이 잘되는 살기 위한 기계로서의 주택과 건물 사이에 확보된 충분한 녹지, 그리고 고속도로 체계와 보도 체계의 계획적 분리를 추구하였다.
르코르뷔지에는 위와 같은 당시의 상황인식과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1922년에는 ‘인구 300만 도시계획안’을 발표하였다. 그는 이 이상 도시계획안에서 새로운 3가지 건축모델, 즉 광대한 오픈 스페이스로 둘러싸인 업무지구에 배치되는 십자형의 마천루와 요철형 및 중점형의 아파트를 제시하였는데, 이 주거단지는 400x500m의 대규모 슈퍼블록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그는 현대생활에 있어서 교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3층으로 구성된 입체적 기간 교통로를 계획하였는데, 이 계획안에서 채용한 원리와 기법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도시계획 4원칙을 제시하였다. 교통 요건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중심 지역의 혼잡을 완화하며 업무 접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심 지역의 인구 밀도를 증가시킨다. 차량 흐름을 개선하는데 이는 기존 가로의 개념을 전체적으로 바꾸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공지와 공원을 충분히 확보하여 놓지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5. 근대 건축 기술의 실패
산업혁명 이후 건축 관련 산업은 자유로운 디자인을 가능케 하는 콘크리트와 같은 신소재로 인하여 새로운 방식의 디자인 원리를 요구했다. 새로운 재료는 새로운 구조방식을 가능케 하고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는 여러 가지 시도들이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새로운 디자인 원리를 추구하는 데 있어서 건축의 역사나 전통에 연연하지 않고 건축 이외의 분야에서 그 원리를 모색하려고 노력했는데, 르코르뷔지에가 큐비즘과 생물학적 구조방식을 건축에 적용한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예들은 확실히 과거의 어떠한 관습과도 결별한 듯한데,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사실인 것이 모더니즘이나 이후의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사조는 과거 권위에서의 탈피를 그 사상적 기반으로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나라에서의 일정한 건축술은 어떤 방식으로든 기존의 근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모든 것은 거의 틀림없이 조상을 가진 것이다. 모든 사물은 기본적인 원리를 갖고 있는데 그것은 집합적인 핵과 같은 것이다. 과학과 철학의 주된 목적은 그러한 것들의 원초적이고 본질적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러한 것이 건축에서는 소위 'TYPE'이라고 하는 것이다.
르코르뷔지에의 슬로건인 '살기 위한 기계로서 - 집'은 급진적으로 재평가할 수 있는 훌륭한 기준이다. 사실상 기계/집 슬로건은 너무나 급진적인 것이어서 잘못 이해되기도 하고 잘못 인용되기도 했다. 르코르뷔지에가 정말로 의도했던 것은 2가지이다.
첫째는 대량 생산되는 자동차와 같이 값싸고, 표준화되어 있고, 장비가 잘 갖추어져 있으며 서비스가 용이하게 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계를 닮은 집을 말한다. 그가 의미하는 또 한 가지는 상속받은 편견에 치우치지 않고 정직한 합리주의에 근거하여 디자인된 것으로서 욕구에 잘 맞게 서비스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기계를 닮은 집이라는 것이다. 또한 미학적 가치에 대하여 기능을 재해석한 예도 있는데 바로 르코르뷔지에의 Citrohan에 대한 것이다. Citrohan House Model은 기술적으로는 그로피우스의 공장만큼 급진적이고, 미학적으로는 Oud의 마을처럼 고상한 건축개념의 완벽한 표현이다. 거대한 창문, 테라스 그리고 비대칭적인 구성은 Ferro Comcrete의 적용에 의해서 가능한 것이며, 이에 따라 새로운 건축 정신을 완전하게 불어넣고 그때까지의 어떠한 건축물이 한 것보다 과거의 관습에서 탈피하는 디자인을 제시하게 되었다. 앞의 내용들은 기능주의에 대한 경직된 해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게 취급된다. 기능을 기계적인 것으로만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쾌적 공간으로, 이상적인 기능을 전부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것으로 재해석한 것이다.
이상으로 르코르뷔지에를 다섯 가지 측면에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르코르뷔지에에 대해서는 옹호와 비판 두 가지 입장이 함께하지만 모던건축에서 중요한 인물이며 그에게서 배울 점이 많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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